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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노일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SBS 미디어 경제와 문화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6권 제3호
발행연도
2008.8
수록면
51 - 7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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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사회적 실재감에 관한 연구가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는 상황에서 매체의 기술적 역량뿐만 아니라 이용자의 속성으로도 사회적 실재감이 경험될 수 있다는 점을 주목하였다. 매체의 객관적 속성에 따라 일면적으로 사회적 실재감이 결정되기 보다는 이용자의 속성 중에서 대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사회적 실재감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검증하고 성별변인에 따른 사회적 실재감의 차이를 함께 살펴보고자 했다. 이를 위해 사회적 매체로 자리 잡아가고 있는 인스턴트 메신저 이용자를 대상으로 확보된 1,074개의 표본을 분석했다. 그 결과 인스턴트 메신저 이용 자체로부터 사회적 실개감이 경험되기도 하지만, 인스턴트 메신저 이용자의 대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사회적 실재감 경험을 매개하고 있음을 실증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 매개과정은 성별에 따라서 차이를 보이고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매체의 기술적 역량뿐만 아니라 이용자의 대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매개로 사회적 실재감이 경험되는 경로를 실증적으로제시하고 있는 데 의의를 가진다.

목차

1. 연구배경 및 목적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분석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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