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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86호
발행연도
2010.9
수록면
56 - 83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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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매체와 대인커뮤니케이션이 청소년 소비자의 신체불만족에 어떻게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치는가 규명하기 위해서, 이 연구는 신체이미지 혼란에 관한 연구분야에서는 처음으로 ``추정된 매체 영향(PMI)`` 가설과 ``유사사회적 상호작용(PSI)`` 이론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연구모형 및 가설들을 제안하고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해 검증했다.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서베이 데이터는 연구모형 및 가설들을 모두 지지했다. 즉, 청소년 소비자가 유명인의 이상적인 몸을 보여주는 대중매체에 주목할수록 그러한 대중매체 속 유명인과 유사사회적 상호작용을 많이 하였고, 이러한 유사사회적 상호작용은 다시 이상적 몸과 관련된 주제에 대해서 다른 사람과 통합적인 대화를 많이 하도록 자극했다. 또 이상적 몸에 관한 통합적인 대화 및 대 중매체의 이용은 그러한 매체에 많은 사람들이 노출되어 있고 그만큼 영향도 많이 받을 것이라고 추정하게 만들었다. 매체영향에 관한 이러한 추정이 결국에는 청소년 소비자들로 하여금 자신의 몸에 대해서 더 불만을 갖게 했다. 이러한 연구결과가 갖는 이론적 실무적인 함의를 건강커뮤니케이션의 관점에서 논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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