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비서학회 비서·사무경영연구 비서학논총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07.12
수록면
157 - 17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비서업무 중 일정관리, 회의, 출장 관련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 호텔의 선정 및 예약 업무를 비서들이 담당하고 있다. 특급 호텔들은 비서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다양하고 세분화된 비서 마케팅 활동을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비서 마케팅에 대한 실증분석과 비서의 호텔 선택 속성 분석을 통해 특급호텔의 비서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현재 특급호텔의 비서마케팅 프로그램 사례를 조사하고, 기업의 비서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자료의 분석은 신뢰성 분석, 요인분석, 일원분산분석, T-검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비서의 호텔 선택속성 요인을 4가지로 나타내고 있다. 첫째, 시설적인 측면에서 호텔 시설 및 이용경험, 호텔의 이미지 하위요인이 나타났다. 둘째, 서비스 측면에서는 종사원의 서비스, 호텔가격과 교통수단 이용 편리성이 하위요인으로 나타났다. 셋째, 주변 환경 및 부대시설적 측면에서는 주변 관광지 이용의 편리성, 위락시설 이용편리성이 하위요인으로 나타났으며, 넷째, 비서마케팅 프로그램 측면은 호텔시설 이용혜택, 촉진 프로램의 하위요인이 나타났다.
특급호텔의 비서 마케팅 전략은 보다 장기적이고 차별화되어야 하며, 고객의 충성도를 향상시키는 다양하고 독창적인 관계마케팅이 필요하다. 또한 호텔 선택속성은 인구통계학적 특성상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므로, 세분시장별 비서의 선호 요인을 분석한 차별화된 마케팅이 이루어져야 할 것을 제언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25-0164558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