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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국학진흥원 국학연구 국학연구 제10집
발행연도
2007.6
수록면
153 - 198 (4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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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북한의 동질성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지만 남북한 사회의 성장세대가 어떠한 교육을 통하여 어떠한 인간으로 길러지고 있는가를 비교ㆍ분석해 보는 일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한 사회에 있어서 정치ㆍ경제ㆍ사회ㆍ문화적 발전의 과정에 참여하는 주체로서의 인간이 갖고 있는 사랑은 일반적으로 그 사회의 제도적 혹은 비제도적 교육을 통해 많은 부분이 형성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남북한이 물리적ㆍ정치적 통일을 넘어 동질성 확보를 통한 인간의 통일을 이룸으로써 진정한 의미의 통일을 실현하는 데 있어서 기장 중요한 것이 교육이라 할 수 있다. 교육은 본질적으로 개인의 학식과 인격을 도야하는 기능을 수행하지만, 동시에 특정 사회체제를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수단적 기능도 함께 지니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한 사회가 추구하는 문화체제의 지향이념을 표현하기 때문에 사회통합의 근간을 이루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교육은 그 사회가 지향하는 가치와 규범을 사회구성원에게 전달하여 사회 속에서 자신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준비시켜 주는 것이다. 그리고 교육이야 말로 인간의 내면적인 통일을 성취하는 기능을 수행하고 있기 때문에 남북한 주민들이 서로 이해하고 화합하면서 하나의 공동체를 형성하는 데 필요한 의식, 가치관, 태도를 형성하는 것은 교육이 해야 할 주요 기능이다. 따라서 교육이념과 목적, 교육내용과 방법 등에 있어서의 통일을 이루기 위해서는 상호 협력과 양보의 정신이 필요하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남한의 교육
3. 북한의 교육
4. 통일 교육의 필요성과 과제
5. 남북한의 이질화 현상
6. 교육을 통한 동질성 회복 방안
7. 결론
참고문헌
Abstracts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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