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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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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우리문학회 우리문학연구 우리文學硏究 제25집
발행연도
2008.10
수록면
223 - 250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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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직한 글쓰기 교육은 글쓰기에 내재된 세 가지 속성을 명확히 인식하는 데서 출발해야 한다. 첫째, ‘글쓰기’는 ‘말하기’의 변주된 형태로, 글쓰기의 욕망과 말하기의 욕망은 동종이형(同種異形)의 관계에 있다는 점이다. 학습자의 말하기 욕망을 글쓰기의 욕망으로 전환한다면, 학습자 중심의 즐거운 글쓰기 교육을 할 수 있다. 둘째, 언어는 ‘불완전성’과 ‘절대성’의 이중적 성격을 지니며, 언어의 이러한 이중성이 글쓰기의 운명적 조건이 된다는 점이다. 글쓰기는 ‘불완전한 언어’에 ‘절대적으로 의지’해 전개되는 아이러니컬한 속성의 작업이다. 이 점을 학습자들에게 이해시키면, 학습자들이 글쓰기가 ‘어려운 창조 작업’이며 ‘힘든 노동’인 점을 공감하는 글쓰기 교육을 할 수 있다. 셋째, 한 줄의 문장을 쓰는 능력은 한 편의 글을 쓰는 능력과 다르지 않다는 사실이다. 이를 전제한 글쓰기 교육은 글의 형식과 내용, 미학과 사유를 하나로 통합하는, 미시적이면서도 거시적인 교육이 될 수 있다.
글쓰기 교육이 재성찰해야 할 또 하나의 대상은 ‘수사법’이다. 수사법은 단순한 문학적 기교나 문장쓰기의 기술이 아니다. 수사법은 인간의 삶과 세계의 원리이며, 삶과 세계의 원리를 문학의 원리로 흡수하고 변용하는 다양한 방법이다. 이 점을 분명히 인식할 때 글쓰기 교육은 글쓰기의 요령을 가르치는 기능적인 차원을 벗어나, 인간의 삶과 세계의 본질을 통합적으로 이해하는 글쓰기의 본령을 충실히 구현하는 역할을 다하게 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글쓰기 교육의 전제에 대한 근본적 성찰의 필요성
Ⅱ. 글쓰기의 본질적 속성, 글쓰기 교육의 세 가지 전제
Ⅲ. 수사법의 재인식에 기반한 글쓰기 교육
Ⅳ.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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