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20-3호
발행연도
2006.6
수록면
277 - 323 (4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중국인의 한국 문화상품 이용이 한국에 대한 인식과 태도의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중국인이 한국 드라마, 음악, 서적, 영화 등을 얼마나 이용했으며 그에 따라 한국에 대한 인식과 한국인에 대한 감정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설명하는 연구 모형을 제시하고 이를 검증했다. 특히 중국인의 ‘한국 및 한국인에 대한 인식과 감정’의 고유한 의미적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중국인이 다른 국가나 국민에 대해 갖는 인식과 감정과 비교해서 한국 및 한국인에 대한 인식과 감정이 갖는 차이성을 탐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고, 중국인의 한국, 미국 일본, 대만 등에 대한 인식과 평가를 비교했다. 연구 모형은 중국인의 한국 문화상품 이용에 띠라 한국에 대한 지위와 경쟁성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발생하고, 이를 기초로 한국에 대한 고정관념적 신념과 한국인에 대한 감정이 형성되며, 이러한 신념과 감정에 따라 한국에 대한 태도가 형성된다는 설명을 제시한다. 연구 모형 검증을 위한 자료는 2004년 북경에 거주하는 800명의 중국인을 대상으로 면접조사를 수행해서 얻었다. 연구 결과, 중국인의 한국에 대한 태도의 형성은 한국문화의 지위와 경쟁성에 대한 인식과 한국인에 대한 고정관념적 신념을 통해서, 그리고 한국인에 대한 감정을 통해서 형성된다는 연구 모형에 대한 경험적 지지를 얻었다고 말할 수 있다.

목차

1. 문제 제기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모형
4. 연구 방법
5. 연구 결과
6. 결론과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