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3권 제1호
발행연도
2004.2
수록면
5 - 29 (25page)
DOI
10.18541/ser.2004.02.3.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그래픽 조직자의 역사적 배경과 이론적 근거, 학습장애학생의 읽기 이해의 특성을 살펴보고, 교육현장에서 그래픽 조직자를 적용할 수 있는 영역들을 제시하였다. 학생들의 학습을 증진시키기 위한 교수전략으로써 그래픽 조직자는 산문형태로 쓰여진 사전 조직자, 중요한 개념들을 시각ㆍ언어적 형태로 나타낸 구조화된 개요를 거쳐 발전된 것이다. 그래픽 조직자의 사용에 대한 이론적 근거들은 부호와 원리, 도식이론, 교과구조와 관련이 있으며 이것의 기본 가정은 논리적이나 수행된 연구는 그리 많지 않고, 연구 결과들도 일관성이 없어왔다. 그러나 학습장애의 경우, 그래픽 조직자의 중재 효과를 조사한 메타 분석 결과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음을 밝히고 있다. 즉, 그래픽 조직자가 내용교과 영역에서 학습장애학생들의 읽기 이해와 학습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임을 지적해 주었다. 그래픽 조직자는 교육현장에서, 내용교과 영역의 학습, 쓰기, 보고서 작성, 평가를 하는데 있어서 적절하게 적용될 수 있다. 그러나 그래픽 조직자를 잘 적용하기 위해서는 그래픽 조직자의 구성, 자료, 학생 변인과 관련된 여러 가지 문제들이 해결되어야 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00-0157034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