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553 - 57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그래픽 조직자 활용 읽기지도가 자폐스펙트럼장애 중학생의 설명글 읽기이해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았다. 연구대상은 중학교 특수학급에 재학 중인 2명의 자폐스펙트럼장애 학생이며, 연구 설계로 대상자간 중다간헐기초선설계를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자들의 읽기 학년 수준에 맞는 설명글을 이용하여 그래픽 조직자 활용 읽기 지도를 시행하였다. 연구는 기초선-중재-유지의 순서로 이루어졌으며 회기 별로 진전도 평가, 중재, 형성평가 순으로 중재가 이루어졌다. 연구결과, 그래픽 조직자 활용 읽기지도를 통해 2명의 연구대상 모두 읽기 이해 점수의 향상을 보였다. 또한 중재 종료 후에도 그래픽 조직자 활용 읽기지도의 효과가 유지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 결과는 자폐스펙트럼장애 학생들에게 시각적 지원 자료인 그래픽 조직자를 활용한 중재가 읽기이해력 향상과 유지에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