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5권 제1호
발행연도
2006.4
수록면
51 - 72 (22page)
DOI
10.18541/ser.2006.04.5.1.5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일반 고등학생을 위한 효과적인 장애이해 교육을 위해 여러 가지 전략이 복합적으로 구조화된 장애이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학급 적응활동 시간을 이용하여 일반 고등학생에게 적용했을 때 일반 고등학생들의 장애 학생에 대한 태도가 변화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 강동구에 위치한 K고등학교 2학년 2개 학급 여학생 54명(실험집단 27명, 통제집단 27명)으로 실험 집단에게는 총 9회기의 장애이해 프로그램을 학급 적응활동 시간에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에게는 1회의 장애 정보 강의만을 제공하였다.
프로그램 실시 전과 후에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장애 학생에 대한 태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독립표본 t 검정을 실시한 결과, 두 집단 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장애 학생에 대한 하위 요인 중 '접촉 시 긴장'영역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일회성의 장애이해 교육보다는 한 학기동안 구조화하여 지속적으로 실시하는 장애이해 프로그램이 일반 고등학생의 장애 학생에 대한 수용태도 변화에 효과적임을 말해주고 있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00-0157126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