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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양명학회 양명학 陽明學 제18호
발행연도
2007.7
수록면
315 - 348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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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간의 사상은 “백성일용즉도”에 귀결된다. 일찍부터 그의 “만물일체” 관은 백성의 일용으로 초점을 맞추고 있었다. 대학의 수신을 근본으로 하는 제가ㆍ치국ㆍ평천하 사상은, 그에게 있어서 백성의 일용에서 만물일체의 인을 실현코자 하는 기본형식이 되었다. 여기에서 대학의 ‘修身’은 ‘安身’으로 전환되었고, 이것에서 다시 保人ㆍ敬人 등의 구체적인 윤리의식 을 도출하는 保身ㆍ敬身의 개념이 파생되어 니왔다. ‘安身’은 明明德ㆍ親民을 통해 지선이 실현(止至善)되는 전체과정의 근본이면서 척도가 된다.
왕간의 사상에서 양명학은 주로 철학적 측면에서 반영되고 있다. 특히 그는 “백성일용즉도” 사상의 이론적 토대를 구축하는데 양명의 양지설을 활용하고 있다. 즉 왕간이 관심을 가지고 있던 백성일용은 그가 양명에게 종학하면서부터 양명의 양지와 결합된다. 양지의 일용에서의 발용유행성은 백성일용을 도로 승화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그래서 백성의 일용이 현성양지의 유행으로 긍정될수록 백성일용의 가치(도)는 더욱 제고되었다.

목차

【요약문】
Ⅰ. 서언
Ⅱ. 自學時期의 志向과 初期思想의 形成
Ⅲ. 中心思想 및 그 體系
Ⅳ. 결어
〈참고문헌〉
〈中文提要〉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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