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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학회 방송통신연구 방송연구 2005년 겨울호 (통권 제61호)
발행연도
2005.12
수록면
29 - 57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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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방송광고 판매제도인 미디어렙에 관한 여러 논의와 연구들을 종합 정리하고 미디어렙 제도의 도입 방안을 고찰하고자 실시되었다. 최근 방송광고공사 체제를 경쟁 미디어렙 체제로 전환하는 문제를 둘러싸고 학계에서는 방송광고공사의 개혁을 통한 독점적 공영체제의 유지에서부터 1공영1민영, 2공영1민영, 3공영, 완전경쟁 허용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모델을 제시하고 있으며, 각각의 장단점과 도입시의 영향 등에 대해서도 다양한 분석을 내놓고 있다. 여러 정책 대안들을 검토한 결과, 우리나라와 같이 이해당사자들의 주장이 첨예하게 대립된 상황에서는 우선 1공영1민영 제도를 도입하여 완충효과를 도모하되, 현재의 한국방송광고공사 제도가 유지되는 기간 중에도 인사혁신과 경쟁성 강화 등의 개혁을 실시하는 한편 종교방송과 지역민방의 발전방안도 강구하면서, 추후 방송사별 미디어렙 제도의 도입을 추진하는 것이 현실적인 방책이다.

목차

Ⅰ. 서론
Ⅱ. 미디어렙 논의의 전개과정과 주요 쟁점
Ⅲ. 미디어렙 경쟁체제 도입의 당위성
Ⅳ. 바람직한 미디어렙 정책 대안
Ⅴ. 논의 및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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