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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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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48卷 1號
발행연도
2009.03
수록면
93 - 109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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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교육, 특히 자국의 역사를 가르치는 것은 같은 정체성을 공유하는 공동체 구성원으로 길러내는 작업이다. 그러나 현재‘한국근현대사’과목은 많은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본고에서는 가장 심각한 문제를 갖고 있는 금성출판사 간행 교과서를 중심으로 근현대사 교육의 문제점을 검토하고 개선 방향을 모색한다. 그리고‘근현대사’교과서에 문제가 나타나게 된 배경과 원인도 살펴보며, 이를 바탕으로 개선될 방향에 대한 제언을 시도한다.
결론적으로 근현대사 교육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민간차원에서 공히 노력해야함을 강조하며, 한국판 수정주의 역사인식의 탈피와 함께 탈수정주의 역사학의 성과를 수용할 것을 권고한다.
구체적으로는 (1) 대한민국 건국과 헌법의 의미를 새롭게 평가하고, (2) 협소하고 폐쇄적인 사관에서 탈피해 국제적 관점을 강화하며, (3) ‘자기비하’적인 역사관과‘자화자찬’식 서술이라는 양극단적인 접근에서 탈피해 성찰적인 교과서를 만들 것을 주문한다.

목차

요약
Ⅰ. 문제 제기
Ⅱ. ‘한국근ㆍ현대사’ 교과서의 문제점
Ⅲ. ‘한국 근ㆍ현대사’ 교과서의 배경 : 1980년대 한국판 ‘수정주의’
Ⅳ. 결론 및 제언 : ‘근현대사’ 교육의 개선 방향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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