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찬 (서울시립대학교) 이은미 (한국교통연구원)
저널정보
대한토목학회 대한토목학회논문집 D 大韓土木學會論文集 제27권 제2 D호
발행연도
2007.3
수록면
189 - 198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내외 단속류 통행시간 예측에 관한 연구는 교통류 관계식을 이용하거나 통계적 기반을 두고 있으나, 대부분 비포화시에 국한되어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단속류 과포화시 순행시간과 교차로 신호제어에 의해 발생되는 지체시간을 가지고 전체 구간에 대한 통행시간을 추정하는 모형을 개발하였다. 지점검지기의 속도를 이용하여 링크의 순행시간을 산정하였고, 대기행렬 길이를 이용하여 초기대기차량을 산정하는 모형을 개발한 후 이를 HCM 2000 지체식에 적용하여 지체시간을 구하였다. 또한, 다양한 교통상황을 VISSIM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초기대기차량 산정모형과 통행시간 추정방법을 평가하였다. 본 연구는 현재 초기대기차량을 산정함에 있어 현장관측법에 의존하고 있는 현실을 개선하고, 과포화시 구간통행시간 추정방법을 개발하였다는 데 큰 의의가 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초기대기차량 산정모형은 과포화시 정확한 지체시간 산정을 가능하게 하여, 실시간 통행시간 추정 및 신호제어, 서비스 수준 산정 등에도 활용 가능하다. 개발된 모형은 VISSIM으로 다양한 교통상황을 구현하여 적합도를 평가하였는데, 이는 시뮬레이션 통해 시사점을 제시한 것이므로 향후 현장조사를 통한 현실 적용의 타당성 여부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연구의 대상이 독립교차로에 제한된 것으로, 상류부 교차로 및 회전교통량의 영향을 반영하고 다양한 현시체계에 적용 가능하도록 모형을 완성해야 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관련연구 검토
3. 초기대기차량 산정모형 개발
4. 구간통행시간 추정방법론 정립
5. 모형의 적용 및 평가
6.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참고문헌 (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531-0185935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