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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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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태곤 (한국해양대학교) 정영환 (삼성물산(주)) 박종만 (한국해양대학교) 지승근 (한국해양대학교)
저널정보
대한토목학회 대한토목학회논문집 D 大韓土木學會論文集 제28권 제2 D호
발행연도
2008.3
수록면
205 - 21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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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고속도로란 도시지역 내 고속의 자동차 전용도로로서 대량의 교통량을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해 높은 설계기준이 요구되는 4차선 이상의 도로를 의미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도시고속도로는 오전ㆍ오후첨두시 또는 도심ㆍ부도심방향에 관계없이 도로의 용량을 초과하는 교통량의 증가로 인하여 심각한 교통혼잡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부산항과 연계된 도시고속도로의 연결로 접속영향권을 대상으로 실시간 교통특성을 수집하여 교통특성을 파악하고, 연결로 접속영향권내 각 차로에 대한 교통특성관계를 비교 분석하며, 마지막으로 연결로 접속영향권내 각 차로에 대한 최적의 용량을 평가하여 차로별 소통능력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교통 특성 분석
3. 교통특성의 상관분석
4. 용량추정 및 평가
5. 결론
감사의 글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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