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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원길 (연세대학교) 손봉수 (연세대학교) 정진혁 (연세대학교) 이점호 (대한지방자치경영연구원)
저널정보
대한토목학회 대한토목학회논문집 D 大韓土木學會論文集 제28권 제5 D호
발행연도
2008.9
수록면
587 - 595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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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0년대부터 최근까지 버스 이용자들의 편의를 증진시키며 버스운영 측면에서 불필요한 운행을 최소화하기 위한 버스운행계획 최적화에 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2000년 이후 ITS의 일환으로 버스 운행계획 최적화를 통한 운행관리와 정보제공 측면에서 그 중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과학적인 기반 하에 합리적인 버스운행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가 더욱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추세이다. 본 연구에서는 버스운행계획 수립을 위해 구간 및 정류소 단위의 운행이력, 버스이용수요 등 세부자료를 활용하여 DTR 및 DTRC 모형에 따라 버스운행계획을 수립하였고 기점 및 정류소 단위의 timetable을 작성하였다. 모형 검증을 위해 서울시 472번 간선노선을 대상으로 BMS, 교통카드 등의 수집 자료를 활용하여 운행계획을 수립하고, 모형에 사용된 파라미터와 가정들에 대한 신뢰성 확보를 위하여 민감도 분석을 수행하였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관련 연구 고찰
3. 버스 운행계획수립 모형
4. 모형 적용 및 검증
5. 결론
감사의 글
참고문헌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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