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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엄주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양신추 김은경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09.8
수록면
597 - 603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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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승차감을 목적함수로 하고 궤도부담력을 경계조건으로 하는 곡선부 평면선형의 최적설계 기법을 제시하였다. 평면선형 최적화시 중요한 변수인 곡선반경-완화곡선장은 엄주환 등(2009)에서 제시한 결정방법을 적용하였으며 승차감 평가방법은 영국 BSI(2006)에서 제시하는 곡선부 전용 승차감 평가방법인 P<SUB>CT</SUB>방법을 활용하였다. 또한 한국형 고속전철 G7(KTX-II)모델을 이용한 차량/궤도선형 상호작용 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결과, 최적선형조건은 교각 I(곡선부 양 끝단 직선과 직선이 만나는 교차각) 크기 및 곡선반경-완화곡선장 조합에 따라 다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Kufver(1997) 등에서 제시하는 간략화 해석방법과 유사한 경향이 나타남을 알 수 있었으나, 대부분의 경우 동적해석결과 값이 크게 나타났다. 따라서 곡선부 최적선형 설계시 동적해석과 간략화 해석을 병행한다면 신속하고 신뢰성 높은 최적선형을 결정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곡선부 승차감 평가의 간략화 해석방법
3. 차량/궤도선형 상호작용 해석
4. 결론
후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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