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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학회 철학 哲學 제82집
발행연도
2005.2
수록면
47 - 6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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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세기에 이루어진 公孫龍 철학에 대한 연구는 그의 철학이 담겨 있는 『公孫龍子』의 각 편을 병렬적으로 나열하여 원문을 주해하는 선에서 그치고 있다. 물론 이러한 방식이 『공손룡자』를 빠짐없이 다룬다는 장점에도 불구하고, 이 방식을 통해서는 그가 제출한 모든 학설들을 상호 유기적이면서도 계통적으로 해명하지는 못한다. 그래서 이 글은 지난 세기 『공손룡자』에 대한 주해 성과를 토대로 하여, 공손룡 철학에 대한 전체적인 조망을 시도해보고자 기획되었다. 여기서 전체적인 조망이란 그가 제출한 여러 학설들 가운데 근거가 되는 학설의 논구를 통해 그의 나머지 학설들이 어떻게 나오게 되었는지 내지는 어떻게 성립하는지를 정합적으로 해명하는 방식을 말한다.
이 글은 공손룡 철학의 근거가 指와 物의 관계에 있다고 본다. 그래서 우선 그가 사용하는 ‘物’과 ‘指’ 그리고 ‘不定者’의 의미를 규명하고, 이를 통해 指와 物의 관계를 논구한다. 그런 다음, 그의 指物 관계로부터 그가 제출한 唯謂說과 離堅白說 그리고 白馬非馬의 학설들이 어떻게 성립하는가와 그 의미를 규명하여 그의 철학의 종착지인 ‘離’에 이르러 보았다.

목차

1. 시작하는 말
2. 物과 指 그리고 不定者
3. 指와 物의 관계
4. 離堅白, 白馬非馬 그리고 唯謂說 해명
5. 맺는 말
【참고문헌】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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