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세계한국어문학회 세계한국어문학 세계한국어문학 2집
발행연도
2009.10
수록면
282 - 322 (4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정의적 요인을 고려하여 효과적인 연설 교육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말하기 능력에 대한 사회적 요구에도 학생들의 말하기 능력에 대한 인지와 관심은 미미하다. 흥미의 저하는 능력의 저하로 이어진다. 본 연구에서는 연설 교육에서 정의적 요인을 고려하지 않은 점을 그 원인으로 파악하고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연설과 관련된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분석한 결과 말하기 교육에서 정의적 요인은 형식적 차원에서 머무르고 있었다. 이에 학생들은 연설에 대해 흥미나 동기를 느끼지 못한 채 자신과 동떨어진 말하기로 연설의 개념을 오인하고 있었다. 또한 설문조사 결과 말하기 불안을 겪고 있는 학생들이 상당함에도 불구하고 정의적 요인으로서 ‘불안’을 고려하지 않는 것이 연설 교육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되었다.
이 논문에서는 분석한 문제점을 바탕으로 연설 교육에서 필요한 정의적 요인을 재정립하고 이를 교육과정과 실제 교수 학습에 적용한 뒤,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연설 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정의적 요인을 고려해야 함을 입증할 수 있었다.

목차

국문요약
1. 머리말
2. 연설의 개념과 유형
3. 정의적 요인의 개념
4. 정의적 요인을 고려한 연설 교육 현황
5. 개선 방향
6. 적용 효과 검증
7.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810-0191308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