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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09년도 추계학술대회논문집
발행연도
2009.11
수록면
2,674 - 2,684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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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틸팅열차는 곡선부를 일반열차에 비하여 약 30% 높은 속도로 주행하기 때문에 속도가 증가하는 만큼 궤도가 부담해야 할 힘의 크기도 증가하게 된다. 특히 원심력이 크게 증가하게 되고, 이 힘이 차륜과 레일에 전달되어 곡선 외측부에서는 횡압이 증가하게 되어 탈선계수가 증가하게 되고 내측부는 윤중감소율이 증가하게 된다. 실제 탈선사례에서는 횡압이 클 때보다 윤중감소가 클 때에 탈선된 경우가 많다. 이와 같이 틸팅열차가 기존선 곡선부를 증속함에 있어서 탈선에 대한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다각적인 해석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 해당 곡선부(R600)구간에 대한 지상 및 차상의 탈선계수를 비교ㆍ분석하고 각 속도대별로 틸팅열차의 차축별 윤중감소율을 산정하여 곡선부 주행안전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선에 시험운행중인 틸팅열차의 곡선부 속도증가에 따른 주행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해서 실제 탈선사례의 원인이 되는 윤중감소율을 각 속도대별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틸팅 열차의 실제 정적하중 검정을 수행하였으며 이때 얻은 결과로 부터 주행안전성의 평가기준이 되는 정적 및 동적 윤중감소율을 차축별로 산정하여 탈선안전도를 평가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요약
1. 서론
2. 궤도현황 및 열차제원
3. 궤도성능평가 항목 및 측정방법
4. 측정결과 및 분석
5. 결과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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