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09년도 추계학술대회논문집
발행연도
2009.11
수록면
3,442 - 3,447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고속철도의 열차진로제어를 수행하는 전자연동장치를 대상으로 전기전자 프로그래머블 제어기의 안전기준인 IEC 61508 SIL(Safety Integrity Level)을 적용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한다.
SIL의 정의는 안전관련 기능의 무결성 수준으로써 안전과 무관한 Level 0에서 안전필수기능인 Level 4로 구분된다. 본 논문에서는 고속철도에 적용될 전자연동장치에 대하여, SIL을 적용하기 위해 철도사고를 열차충돌 및 탈선으로 정의한 후, 예비위험원분석(PHA)을 통해 위험원별 안전기능 및 SIL을 할당한다.
또한 기능별로 할당된 SIL을 만족하기 위해 IEC 61508에서 요구하는 위험측고장발생빈도, 결함허용구조, 소프트웨어 무결성, 안전기능시험을 만족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요약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26-0191656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