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위정 (연세대학교) 염유식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학회 한국사회학 한국사회학 제43집 5호
발행연도
2009.10
수록면
30 - 61 (33page)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브린과 골드소프(Breen and Goldthorpe, 1997)의 합리적 행위이론의 관점에서 한국에서의 계급 간 사교육비 지출 격차를 논의하고, 경험적으로 부합하는지 검증해 보았다. 이를 위하여 한국청소년패널의 중2패널 자료를 이용하여 다층성장모형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계급 간 사교육비 지출 초기치(중2 때 사교육비)와 그 변화율에 있어서 계급간 차이가 나타났으며, 전문계 진학생의 경우 사교육비 지출이 유의미하게 감소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만, 학년이 올라갈수록 사교육비 지출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고학년이 됨에 따라 사교육율의 전반적인 감소와 상관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둘째, 부모의 경제적ㆍ사회적 자원을 통제한 후에도 사교육비 초기치에 대해서는 계급 간 유의미한 차이가 발견되었으며, 후에 부모의 교육기대수준을 통제하였을 때, 부모계급 번수의 회귀계수의 크기와 통계적 유의미성이 감소하였다. 이를 통해서 한국의 사교육 투자에서도 브린과 골드소프가 가정하고 있는 상대적 위험회피 메커니즘이 작동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셋째, 사교육비 지출에 있어서 계급과 성적의 상호작용이 발견되었다. 하층계급일수록 성적 변화에 따른 사교육비 지출 변화의 폭이 더 커서, 사교육 투자에 따른 성공 또는 실패의 가능성에 더 민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상호작용 효과는 부모의 경제적 자원을 통제하면 사라져, 이러한 상호작용 효과가 주로 계급 간 경제적 자원의 차이에 기인한 것임을 알 수 있었다.

목차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English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31-0191780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