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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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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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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전략경영학회 전략경영연구 전략경영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1 - 2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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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채널은 증권 거래를 비롯한 금융 서비스에 매우 유용한 채널이다. 이러한 유용성은 온라인 증권사들의 비즈니스 기회를 확대함과 동시에 증권사간 경쟁을 심화시켜 왔다. 고객을 유인하기 위한 온라인 증권사의 대표적 경쟁 수단으로 낮은 수수료와 양질의 온라인 거래 시스템을 제공을 들 수 있다. 하지만, 두 전략의 실증적 효과에 대한 종합적 고찰은 찾아보기 어렵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8년간의 패널 데이터를 활용하여 저수수료 및 고품질의 서비스 전략이 온라인 증권사의 시장 점유율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다. 연구의 결과는 온라인 거래 시스템 품질을 주요 변수로 부각하면서 맹목적 수수료 인하 전략의 허실을 지적한다. 따라서 이 연구는 온라인 증권거래를 비롯한 온라인 서비스 기업의 전략 수립에 있어 서비스 품질을 중요성을 시사한다. 또한 거래수수료 뿐만 아니라 이자 수익이 증권사의 성과에 주요한 요소임도 밝힘으로써, 전체 수익 증대를 위한 전략 모색에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Ⅰ. Introduction
Ⅱ. Theoretical Background
Ⅲ. Hypothesis
Ⅳ. Data and Model
Ⅴ. Results and Implications
Ⅵ. Conclusion
References
Appendix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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