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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치정보학회 정치정보연구 정치정보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06.6
수록면
67 - 87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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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기술로 인하여 사이버학습이 점차 중요한 역할을 수행함에도 불구하고 공공부문의 경우 정보통신기술 활용에 여전히 적극적이지 못하다. 본 연구는 사이버 학습 수용태도에 대한 경로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기술수용모형, 사회인지이론 및 합리적 행동이론을 바탕으로 이론적 분석틀을 설정하였다.
분석결과, 인터넷에 사전 경험이 높을수록 e-learning에 대한 사용용이성과 자기효능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자기효능감은 e-learning에 대한 사용의도를 높이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사용용이성은 사용유용성과 수용태도에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사용 유용성 또한 수용태도와 유의미한 영향관계가 도출되어 TAM모형의 이론적인 근거를 지지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리고 e-learning의 수용태도가 높으면 미래의 사용의도가 높아지고 이러한 사용의도는 미래의 사이버학습 활용시간에 유의미한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컨데 본 연구는 행태적 수용의도를 설명하는 기술수용모형과 일치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인터넷 자기효능감은 사용자의 사이버학습 사용 의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국문요약】
Ⅰ. 머리말
Ⅱ. 이론적 배경 : 기술수용모형(Technology Acceptance Model)
Ⅲ. 연구 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함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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