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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석부 (유신코퍼레이션) 이수열 (수원대학교) 서영호 (현대건설) 윤기항 (현대건설) 박연준 (수원대학교) 김수만 (수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암반공학회 터널과 지하공간 터널과 지하공간 제20권 제1호 (통권 제84호)
발행연도
2010.2
수록면
58 - 64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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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반과 터널라이닝의 상호작용을 고려한 GLI모델은 기존의 Terzaghi 이완하중과 골조모델을 이용한 방법에 비해 터널의 2차라이닝(콘크리트라이닝)에 작용하는 지반하중을 합리적으로 경감할 수 있음이 입증된 바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골조모델을 이용하여 설계된 ㅇㅇ선ㅇ공구의 콘크리트라이닝에 대해 GLI모델을 도입한 현장설계를 통해 경제성 및 시공성을 개선하였다. 다양한 안전측 고려사항에도 불구하고 철근량의 약 50%가 감소하여 철근자재비를 감소시킬 수 있었고 적정한 철근간격을 확보하여 콘크리트 밀실충전이 용이하였다. 지반조건이 불량한 터널일 수록 더 큰 철근량 절감효과가 있었으며, 이는 Terzaghi 이완하중이 불량한 지반에서 과도하게 산정되기 때문이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터널콘크리트 라이닝 해석모델
3. 당초설계 현황
4. GLI모델을 이용한 현장설계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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