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성은 (서강대학교) 신호창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4권 1호
발행연도
2010.2
수록면
228 - 25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청소년 성매매 방지 공공 캠페인 전략 수립을 위한 청소년의 성매매 행동의도에 대한 예측변인 연구이다. 청소년의 성매매에 대한 태도와 성매매 처벌에 대한 인지 등 두 개의 변인을 그들의 성매매 행동의도를 예측할 수 있는 변인으로 측정하였다. 이 두 변인은 그동안 우리나라 성매매 방지 공공 캠페인의 전략적 메시지였으나 이에 대한 효과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기존 성판매 행동에 초점을 둔 청소년성매매 연구들과 달리 성매매를 성판매 행동의도와 성구매 행동의도로 구분하여 각각 측정하였다. 매개변인으로 성별과 학력(중학교ㆍ고등학교)에 따른 두 독립 변인과 성매매(성판매 및 성구매) 행동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분석하였다. 13명의 남녀 청소년에 대한 심층인터뷰와 279명에 대한 설문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청소년의 성별, 학력에 따라 성매매에 대한 태도와 성매매에 대한 처벌 인지가 청소년의 성매매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청소년 성매매 방지 공공 캠페인은 청소년의 성별, 학력에 따라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차별화해야 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마지막으로 INFO 전략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캠페인을 위한 제안을 논하였다.

목차

1. 연구 목적
2. 이론적 배경 및 연구문제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성매매 방지 공공 캠페인 전략 수립을 위한 시사점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331-0026494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