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盧妵鉉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동아시아일본학회 일본문화연구 日本文化硏究 第35輯
발행연도
2010.7
수록면
95 - 111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1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커뮤니케이션능력을 양성하기 위해, 사회언어학적 연구성과를 활용한 ‘중급교실활동의 실천사례’를 보고하고, 그 성과와 문제점을 규명하여, 앞으로의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교실활동시안의 특이점은 다음의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겠다.
(1) 사회언어학적 연구성과를 활용한 ‘언어운용에 필요한 문맥(context)형성과정’을, 교실활동의 첫 단계인 제1차시의 핵심적인 학습목표로 세워, 본격적으로 다루고 있다.
(2) 현실에 가까운 장면을 체험할 수 있는 ‘반구조화 롤플레이’를 제3차시 교실활동에 도입하고 있다.
(3) 중간점검 형태로 셀프 모니터링(Self-Monitoring)을 실시하고 있다.
앞으로는, 실제 수업을 통해 시안의 문제점을 적극적으로 수정?보완해 감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교실활동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러한 교실활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사회언어학적 연구성과를 일본어교육현장에 활용가능한 형태로 재정리함과 동시에, 본 교실활동에 적합한 교재개발이 절실히 요구된다. 이는 차후과제로 삼고자 한다.

목차

序論
第1章 先行?究
第2章 ??事例-?室活動の試案
結論
參考文獻
논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913-0030752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