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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동 (호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회계학회 국제회계연구 국제회계연구 제32집
발행연도
2010.8
수록면
39 - 54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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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자치단체는 2007년부터 복식부기ㆍ발생주의에 의한 재무제표를 작성하고 있다. 복식부기ㆍ발생주의 회계정보시스템은 재정상태보고서, 재정운영보고서, 현금흐름표, 순자 산변동보고서 등을 산출하고 있는데, 이러한 보고서는 지방자치단체의 성과평가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이를 통해 주민들은 지방자치단체의 성과를 파악한 다음, 다른 지방자치단체나 다른 회계기간의 성과와 비교할 수 있게 되었다.
본 논문은 우리나라의 지방자치단체가 시행하고 있는 예산과 회계분야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살펴보았는데, 주요한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①사업예산이 성과평가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예산의 체계적인 분류작업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아직 이에 관한 분석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정부회계를 성공적으로 개혁하려면 예산제도에서도 기존에 사용하던 관련없는 예산과목을 없애고 복식부기에 따른 회계과목과 예산과목의 통일화가 실시되어야 한다. ②복식부기ㆍ발생주의 회계제도의 담당관련부서의 경우,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서로 달라 회계처리방침이 서로 상이할 수 있다. 또한 예산회계의 결산과 재무회계의 결산을 하나로 보고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 ③재정운영보고서에서 사업별 순원가가 보고되지 않고 있다. 이를 위하여 지방자치단체의 원가계산준칙이 제정되어야 한다. ④유산자산의 가치를 정확하게 측정하는 것이 어렵지만, 현실적으로 존재하는 가능한 측정수단을 동원하여 그 가치를 측정해야 한다. ⑤복식부기·발생주의 회계제도를 성공적으로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전문 인력의 확충과 공무원에 대한 폭넓은 교육이 필요하다. ⑥지방자치단체에는 출납폐쇄기간이 있으므로 지방자치단체는 중앙정부와 다른 회계연도를 가질 수 있다. 아니면 중앙정부의 보조금의 책정과 집행을 지금보다 빨리 결정하여야 할 것이다. ⑦지방자치단체의 재무보고서의 신뢰성의 증진을 위해서는 외부전문가의 회계감사를 강화해야 한다. ⑧외부에 있는 이해관계자들이 먼저 회계정보의 유용성을 인식하여 정책의 결정과 평가에 관련된 회계정보를 요청하는 환경이 조성되어야 한다.

목차

〈국문초록〉
〈Abstract〉
Ⅰ. 서론
Ⅱ. 정부회계에 대한 이론적 고찰
Ⅲ. 지방자치단체 회계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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