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19집 2호
발행연도
2003.10
수록면
181 - 213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10)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요인들을 살펴보고, 이중언어환경이 아동의 인지, 사회 및 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과 연변 조선족 아동의 이중언어 환경의 특성에 관한 문헌을 고찰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이중언어발달과 그 영향요인들과 이들의 상호 역동적인 인과관계에 관한 연구모형을 제시하였다. 즉, 아동의 특성, 다양한 환경요인, 부모의 특성을 외생변수로, 아동의 이중언어 사용정도와 아동의 언어발달 수준을 내생변수로 하여 다섯 개의 이론변수들 간의 관계를 설정하였다. 이중언어환경, 아동의 특성, 그리고 부모의 특성은 이중언어 사용에 영향을 주며, 이를 통하여 각각 아동의 언어 발달에 영향을 준다. 이는 이중언어 환경이 아동의 언어발달에 주는 영향과 그 메커니즘을 밝히기 위한 후속연구의 중요한 연구 틀로 사용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아동 언어발달의 영향 요인
Ⅲ. 이중언어 발달
Ⅳ. 연변 조선족 아동의 이중언어 발달
Ⅴ. 이중언어발달 연구모형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저자소개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305-0027007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