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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성덕룡 (대원대학) 고동춘 (서현기술단) 박용걸 (서울산업대학교) 공선용 (서울메트로)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0.8
수록면
447 - 454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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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일 피로ㆍ열화손상유형들은 크게 레일표면에서 발생하는 결함들과 레일내부에서 진전되어 발생하는 결함들로 구분되어질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연간 누적통과톤수가 가장 많은 도시철도의 운행조건을 고려하여 현장측정을 통해 레일표면 요철성장률을 분석하였으며, 연마 후 누적통과톤수에 따른 시험편을 현장에서 발췌하여 현미경을 이용한 조직검사, 화학성분검사, 마이크로 비커스 경도시험을 수행하였다. 시험결과 신품레일의 경우 유효탈탄층 제거를 위해 약 0.3㎜의 초기연마를 시행해야하며, 예방연마의 경우 전구간을 일괄적으로 연마할 경우와 특정 구간별로 구분하여 연마할 경우에 대하여 2가지 방안을 제시하여 레일표면에서 발생하는 RCF결함을 예방하거나 제거할 수 있도록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국내ㆍ외 레일연마기준
3. 현장측정을 통한 레일표면 요철성장률 분석
4. 실내시험을 통한 레일내부 열화진전도 분석
5. 레일 열화 분석을 통한 레일연마기준(안)
6. 결론
감사의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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