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우서혜 (연세대학교) 이현주 (연세대학교) 김진우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90호(Vol.23 No.4)
발행연도
2010.8
수록면
77 - 9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창의성 증진을 위한 디자인 협동 학습의 소집단 구성방법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기존의 연구와 이론들을 토대로 연구가설을 도출하였다. 독립변수인 집단의 사회적 응집력과 인지스타일 다양성의 상호작용효과와 주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2(응집력 고/저)×2(다양성 고/저) 피험자 간 요인설계를 하였고, 실험대상자들을 서울 송파구에 위치한 두 곳의 초등학교 2학년 학생들로 선정하였다. 실험을 실시하기 한달 전에 실험 대상자들의 MMTIC(성격유형검사)와 창의성 검사(TTCT)를 실시하였고, 학생들의 교우관계와 학업성적 등과 같은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한 자료들을 토대로 디자인 협동학습 소집단을 구성하여 실험을 실시하였다. 디자인 협동학습 후, 질문지를 통해 학생들에게 집단의 창의적 분위기, 집단의 응집력과 리더십 스타일에 관한 설문을 하였다. 집단의 특징, 집단의 창의적 분위기의 집단의 결과물과의 관계를 PLS 통계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의 결과, 구성원들의 높은 사회적 응집력과 비지시적이고 사람 지향적인 리더스타일은 집단의 창의적 분위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고, 이러한 창의적 분위기와 집단 구성원의 인지스타일의 다양성은 집단의 산출물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또 집단 구성원들의 성별 다양성은 집단의 사회적 응집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디자인 협동학습의 소집단은 구성원들의 인지스타일은 다양하게, 구성원들의 성별은 같게, 사회적 응집력은 높게 구성하고, 학생들에게 협동 기술과 참여적 리더스타일을 훈련시킨다면 학생들에게 더 효과적인 디자인 협동학습 환경을 제공할 수 있을 것임을 시사한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가설 도출
4. 실험연구
5. 결론 및 논의
6. 연구의 의의
7. 연구의 한계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658-0027393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