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형신 (강릉원주대학교) 김정주 (동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64집
발행연도
2010.10
수록면
205 - 22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그림표현을 통한 음악요소 중심의 감상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능력과 미술표현능력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가를 살펴봄으로써 음악감상활동을 위한 효율적인 통합적 접근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G시에 소재한 유치원의 만 5세 유아 총 42명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분류하고, 이 중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그림표현을 통한 음악요소 중심의 음악감상활동을 적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근거로 유아의 음악적 능력과 미술표현능력에 대한 하위요소 및 전체 점수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으며, 두 집단의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 한 공변량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그림표현을 통한 음악요소 중심의 감상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능력과 미술표현능력 뿐만 아니라 각각의 하위영역의 긍정적인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유아로 하여금 음악감상을 통하여 음악요소를 탐색하도록 하고 이를 그림으로 표현해보도록 한 본 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능력과 미술표현능력의 발달을 도모하는 통합적 교수-학습방법으로 적용될 수 있음을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2-375-0036942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