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05.3
수록면
229 - 245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음악을 강상하고 유아들이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여 그림을 그려보게 함으로써 유아의 미술표현능력 증진에 효과가 있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본 연구대상은 사립유치원 만 5세아로 실험집단의 유아에게는 11주간에 걸쳐 1주일에 1회씩 음악감상활동을 통합한 미술활동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미술표현력이 비교집단에 비해 실험집단의 유아들의 접수증가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하위요인 중 내용 표현력의 증가 차이가 가장 컸으며, 색체 표현력의 차이가 가장 작았다. 이와 같은 결과는 음악감상활동을 통합한 미술활동이 연구대상 유아의 미술표현능력 증진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입증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볼 때 유아미술교육에서 음악감상활동과 통합한 미술교육 방법이 바람직하다고 하겠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결과 및 해석
Ⅴ. 요약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93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