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기범 (서울인왕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49卷 1號
발행연도
2010.3
수록면
57 - 69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회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지식조직의 적절성을 분석하였다. 먼저 인지 심리학에서 연구되었던 지식의 구조화와 범주화에 대하여 논하였다. 이것을 바탕으로 사회과 교육과정을 의미연결망으로 구조화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① 지식 내용의 중첩, ② 지식들 사이의 관계성 결여, ③ 지식 제시 수준(개념의 위계)의 일관성 결여의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분석 결과는 교육과정의 지식 선정과 조직에 있어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공한다. 첫째, 교육과정 성취 기준의 서술에 선행하여 선정되는 지식의 구조적 조직화가 필요하다. 둘째, 의미연결망 조직을 통하여 교육과정에서 언급되는 지식들이 어떠한 관계성을 갖고 있는지 따져보아야 한다. 사회과 교육과정의 설계에서 의미연결망을 통한 지식의 조직화는 교수 설계자들에게는 수업의 방향을 명확하게 제시해줄 수 있으며, 학습자들에게는 효과적인 학습을 도울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지식의 조직화
Ⅲ. 의미연결망의 유용성
Ⅳ. 의미연결망 분석을 통한 사회과 교육과정의 이해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374-0033458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