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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은주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민요학회 한국민요학 한국민요학 제29집
발행연도
2010.8
수록면
187 - 276 (9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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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남도 지역은 논농사가 매우 발달된 지역 중 하나로, 다양한 논매는소리가 존재하였고, 그에 대한 채록 작업 및 연구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왔다. 본고는 그 중 연구가 미진하였던 논매고 돌아올 때 부르는 소리인 장원질소리에 대해서 소리 유형별로 지역적 분포와 음악 특징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간의 전남 지역 농업노동요 채록 자료를 망라하여 보면, 전라남도 장원질소리는 총 23유형의 소리가 발견된다. 가장 많이 불리는 소리는 함평을 중심으로 영광, 무안, 장성, 광주, 나주, 영암 등 서북부 지역에서 발견되는 〈애롱대롱〉이며, 두 번째로는 서남부의 진도, 해남, 신안, 고흥 지역의 〈질꼬내기〉, 그 다음은 중부 지역인 담양, 곡성, 보성, 화순의 〈산아지타령〉이다. 이 세 소리가 발견되는 지역에 따라 전남의 장원질소리는 서북부지역의 애롱대롱권과 서남부지역의 질꼬내기권, 중부지방의 산아지타령권으로 나뉘어 소리 구분이 이루어지고, 동부 지방인 구례, 순천, 광양, 여수 등지에서는 장원질소리가 채록되지 않았다. 서북부지역에서 불리는 또 다른 소리는 〈절사소리〉, 〈우야헤하일로〉 등이며, 서남부 지역에서는 〈제화소리〉가 발견되고, 중부 지역은 〈두룸박타령〉, 〈어리롱타령〉, 〈양산도〉 등 가장 많은 유형의 소리가 채록되었다. 이처럼 전남 서북부, 서남부, 중부 지역으로 나뉘어 서로 다른 소리가 불리는 것은 모찌는소리나 모심는소리, 논매는소리 등 다른 농업노동요에서도 찾아볼 수 있고, 서부와 동부의 소리 양상의 차이는 평야와 산간으로 구분되는 전남의 지형에 그 원인이 있기도 하다.
소리 유형에 따라 구분된 권역별로 전남 지역 장원질소리의 음악 특징을 살펴보면, 박자와 토리 등이 각 권역에 따라 조금씩 다른 특성을 보인다. 서북부 지역의 소리 중 가장 대표적인 곡인 〈애롱대롱〉은 긴소리와 자진소리로 나뉘어 긴소리는 3소박 3박자 및 3소박 자유박에 부르며 육자백이토리는 물론 경토리 및 남부경토리도 사용하고, 자진소리는 3소박 4박자의 육자백이토리로 이루어진다. 이 외에 서북부 대부분의 소리들은 3소박 4박자와 육자백이토리를 사용하여 전남 지역의 가장 기본적인 형태로 소리하고 있어, 전체적으로는 지역 음악 어법에 충실한 경우가 많다. 그러나 서남부 지역은 박자 형태가 매우 다양하여 3소박 2박자, 3박자, 4박자, 6박자형이 존재하고, 토리는 대개 육자백이토리에 비교적 단순한 선율 형태를 갖지만 사당패소리에 근거한 〈질꼬내기〉는 경토리를 사용한다. 중부 지역은 3박자 계통이 많고 〈두룸박타령〉만 3소박 4박자에 소리하며, 토리는 육자백이토리를 사용하나 구성음과 시김새면에서 약간 변화된 형태를 띠는 곡들이 많고, 〈양산도〉는 경토리를 사용한다. 이와 같이 각 권역별로 음악 형태가 구별되는 것은 이들 소리가 서로 다른 배경을 가진데 연유한 것으로, 서북부 지역의 장원질소리는 대개 그 기능이 장원질소리로만 불리며 지역에서 형성되어온 소리들 위주이고, 서남부 지역은 다른 기능을 가진 소리들이 장원질소리로 전용(轉用)된 경우가 많으며, 중부 지역은 모찌는소리 및 논매는소리 등 농업노동요로 전라도 지역에서 널리 불리는 소리 및 사당패소리에 근원들 둔 소리들이 장원 질소리로서 불리는 경우가 많다.
전라남도 지역 장원질소리는 이와 같이 각 권역에 따라 서로 다른 유형의 소리가 존재하고, 각각 다른 근원적 배경과 음악 특성을 갖고 있다. 이는 전남 지역이 몇 개의 권역으로 나뉘어 서로 다른 문화권을 형성하여 왔음을 말해 준다. 또한 20여 종이 넘는 다양한 장원 질소리가 전남 지역에 존재하였다는 것은 그만큼 우리 선조들의 공동체성과 신명이 컸음을 보여준다. 향후 현장 검증을 통해 좀 더 보완된 자료로 본고에서 미처 다 다루지 못했던 유형들의 깊이 있는 논의 및 전남 지역의 여타 다른 기능의 민요와의 관계, 그리고 타 지역과의 비교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전남지역 장원질소리의 유형 및 분포
Ⅲ. 전남지역 장원질소리의 권역별 음악 분석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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