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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경양 (이화여자대학교) 남보람 (이화여자대학교) 김영란 (이화여자대학교) 박지연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10.10
수록면
117 - 140 (24page)
DOI
10.18541/ser.2010.10.9.3.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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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교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중 보편적 지원을 실행한 국외 실험 연구를 분석한 문헌 연구로, 2000년부터 2010년까지 출판된 보편적 지원의 실행을 다룬 13편의 논문을 선정하여 이를 분석하였다. 분석 과정에서는 실행된 보편적 지원의 실행 충실도를 ‘Benchmarks of Quality(BoQ)’ 질적 지표에 근거하여 검토하고, 이러한 보편적 지원 노력이 어떠한 성과를 가져왔는지에 중점을 두었다. 질적 지표에 의해 실행 충실도를 평가한 결과, ‘교실체계’ 영역의 지표가 가장 저조한 실행 정도를 보였고, ‘기대와 규칙 개발’영역의 지표가 가장 잘 실행된 것으로 나타났다. 보편적 지원의 성과는 훈육실 의뢰 수를 중심으로 평가되는 경우가 많았으나, 최근에는 학교 분위기 변화에 대한 구성원의 인식 조사, 학업 성취도 평가 등을 통해 문제 행동의 감소 외에 교육 환경의 변화와 학업 증진이라는 성과가 함께 추구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논의에서는 분석을 통해 확인된 연구의 동향과 함께 보편적 지원을 우리나라에서 적용하고자 할 때 고려해야 할 점들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분석 대상 논문에 제시된 내용만으로 실행 충실도를 평가하였고 분석 논문들이 북미 연구 위주였다는 제한점을 가지고 있으나,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국내에서 이루어질 보편적 지원의 계획과 평가에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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