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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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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임채운 (서강대학교) 이수 (서강대학교) 이호택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통학회 한국유통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10년 한국유통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발행연도
2010.11
수록면
233 - 251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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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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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계획서는 홈쇼핑 수수료의 중요한 구성요소인 정액수수료와 비율수수료의 비중을 결정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홈쇼핑 판매 수수료가 중소기업들에게는 너무나 높다는 일방적인 주장보다는 홈쇼핑 판매수수료가 결정되는 과정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문제점을 발견하는 것이 더 타당할 것으로 사료되어 중소기업이 아닌 홈쇼핑 사의 입장에서 판매수수료가 결정되는 과정을 심층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계획서는 연구 초기단계로서 사전 조사를 통해서 특정기간동안 방영된 홈쇼핑 방송의 상품을 분석한 결과 방송시간에 따라서 판매가격과 납품업체들이 유의미하게 차별화되어 있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서 실제로 판매수수료 결정과정에서 방송시간에 따른 수수료 구조(정액수수료와 비율수수료의 구성)가 다르다는 사실을 유추할 수 있었고 향후 이러한 예상된 결과를 바탕으로 의미 있는 연구결과를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예상된 결과는 우선 홈쇼핑 판매수수료 결정과정에서 정액수수료의 의미를 홈쇼핑 입장에서는 선별된 중소기업을 선택하기 위한 ‘자기선택(Self-Selection)’의 도구로 이해 가능하며 일회성 거래가 지속적인 관계로 발전될 때 판매에 유리한 방송시간대로 변화되면서 비율수수료의 비중도 증가한다는 결과를 보여주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해 홈쇼핑 사 스스로의 판매수수료에 대한 현실화도 중요하지만 중소기업들도 홈쇼핑 사를 일회적인 상품의 판로로 인식하지 않고 마치 독자적인 유통채널을 세우는 것 같은 지속적인 투자와 긍정적인 관계 조성을 위한 노력에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는 사실을 보여주고자 한다.

목차

연구요약
Ⅰ. 서론
Ⅱ. 기존 연구
Ⅲ. 연구방법
Ⅳ.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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