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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선옥 (한성대학교) 김하림 (한성대학교) 최수현 (한성대학교)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인문과학연구 제26집
발행연도
2010.9
수록면
551 - 57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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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다문화 가정 여성결혼이민자의 자녀 교육 상황을 살피고 여성결혼이민자가 자녀를 교육하는 데 겪는 어려움을 조사·분석하여 원활한 자녀 교육을 위한 부모로서 여성결혼이민자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데 목적을 둔다. 다문화 가정의 자녀가 학교 교육을 잘 받지 못하는 여러 원인 중 하나는 부모가 여성결혼이민자이기 때문이다.
부모로서 여성결혼이민자의 교육에 관한 연구는 비교적 최근에 이루어지고 있는데 그 내용은 주로 여성결혼이민자의 교육이 체계적이지 못하다거나 부모 교육이 필요하다는 정도를 언급하는 데 그치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자녀 교육을 위한 여성결혼이민자의 부모 교육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한다는 데 의의가 있다.
교육과정 설계를 위하여 먼저 여성결혼이민자를 대상으로 요구 조사를 실시하고 그 내용을 분석하였다. 설문 항목은 11개의 대항목에 대하여 총 55개의 세부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분석 결과 부모로서 역할에 대한 중요도는 모든 항목에서 평균 4점 이상의 응답률을 보였으며 자녀 교육 능력 향상 프로그램에 대한 필요도와 참여 의사 역시 모든 항목에서 평균 4점 이상의 응답률을 보였다. 이와 같은 설문조사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부모로서 여성결혼이민자 특별 교육과정의 교육목적, 교육목표, 교육 내용 중 교수요목을 설계하였다.
부모로서 여성결혼이민자 특별 교육과정은 총 40시간(1일 2시간*주 2회*10주)으로 편성하며, 여성결혼이민자의 자녀 교육 능력 향상을 교육목적으로 한다. 교육목적 달성을 위한 교육목표는 첫째 여성결혼이민자의 한국어 능력을 향상시켜 자녀 교육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하며, 둘째 자녀 지도를 할 때 필요한 정보와 지도 방법을 익혀 자녀 교육을 잘 수행하도록 한다. 셋째는 자녀 교육의 주변 인물과 원만한 관계를 맺고 정보와 의견 교환을 원활히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는 것이다. 교수요목은 ‘주제상황, 단원별 학습 목표, 기능, 어휘’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이 연구는 실제적 조사를 근간으로 여성결혼이민자의 자녀 교육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과정 설계의 토대를 마련하여, 실제 교육기관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본 내용을 구축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다만 교재 구성과 교수방법론, 평가에 대한 논의는 다음 연구과제로 남겨 둔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자녀 교육을 위한 여성결혼이민자의 요구 조사 분석
3. 여성결혼이민자를 위한 부모 교육 특별 교육 프로그램 설계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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