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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윤정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문화방송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11권 제2호 (2010년)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91 - 11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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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방송 광고의 질이 프로그램의 평가에 미치는 영향과 프로그램의 질이 앞선 방송 광고의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해보기 위한 것이다. 실험 설계에서 광고의 질과 프로그램의 질이 독립변수이며, 프로그램에 대한 주관적ㆍ감성적ㆍ인지적 평가, 프로그램 시청 의도, 광고에 대한 평가가 종속변수로 측정되었다. 실험 결과, 광고의 질이 프로그램의 감성적ㆍ인지적 평가와 시청 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앞선 광고의 질이 높은 경우, 프로그램의 평가가 광고의 질이 낮은 경우보다 더 좋았다. 하지만 프로그램의 질이 광고 평가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검증되었다. 따라서 광고의 질은 프로그램 평가에 영향을 미치지만, 프로그램의 질은 광고의 평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다. 이론적으로는 자극전이이론과 기분조화이론이 해석 틀로 논의되었다. 또 광고와 프로그램의 질에 대한 논의도 덧붙였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논의
3. 연구 가설
4. 연구 방법
5. 연구 결과
6. 논의 및 제언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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