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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수
Ⅰ. 문제의 제기
Ⅱ. 히말라야약관의 의의와 입법례
Ⅲ. 히말라야약관의 규범조화적 해석의 필요성
Ⅳ. 히말라야약관의 규범조화적 해석
Ⅴ. 맺는 말
참고문헌
〈국문요약〉
〈Abstract〉
대법원 2001. 1. 16. 선고 99다67192 판결
일반적으로 보세창고업자는 운송인과의 임치계약에 따라 운송인 또는 그가 지정하는 자에게 화물을 인도할 의무가 있고, 한편 운송인은 수하인이나 그가 지정하는 자에게 화물을 인도할 의무가 있으므로, 보세창고업자가 화물을 보관하고 이를 인도하는 것은 수하인에 대한 관계에서는 운송인의 이행보조자 또는 피용자의 지위에서 하는 것이고, 따라서 보세창고업
자세히 보기대법원 1992. 2. 14. 선고 91다4249 판결
가. 선하증권 이면 약관에 “운송인의 하수인과 대리점은 고용중 또는 고용과 관련된 행동 중에 자기의 행위, 소홀, 실수로 인하여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발생하는 면실 또는 손상에 대하여 어떠한 경우에도 화주에게 책임을 지지 않는다”고 규정되어 있으나 그 후단부에 “이 선하증권상의 모든 면책, 제한, 조건과 자유 그리고 운송인에게 적용되는 모
자세히 보기대법원 2007. 4. 27. 선고 2007다4943 판결
[1] 물품운송계약은 당사자의 일방에게 물품을 한 장소로부터 다른 장소로 이동할 것을 약속하고 상대방이 이에 대하여 일정한 보수를 지급할 것을 약속함으로써 성립하는 계약으로서, 운송계약에 따른 권리·의무를 부담하는 운송인은 운송의뢰인에 대한 관계에서 운송을 인수한 자가 누구인지에 따라 확정된다.
자세히 보기서울지방법원 1997. 9. 11. 선고 96가합44704 판결
[1] 상법 제811조는 구 상법(1991. 12. 31. 법률 제4470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제811조 및 제812조에서 운송인의 송하인 등에 대한 채권 및 책임에 대하여 `… 1년간 행사하지 아니하면 소멸시효가 완성한다.`라고 규정하여 소멸시효기간으로 하고 있던 것을 `… 1년 내에 재판상 청구가 없으면 소멸한다.`라고 개정함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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