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Dong-Oh Choi (목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0권 제5호
발행연도
2007.10
수록면
2,119 - 2,13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중소형항만은 시설, 운영, 전략 등 다양한 측면에서 치열한 항만경쟁에서 뒤쳐지고 상대적으로 적은 물동량 처리밖에는 하지 못하며, 이로 인하여 항만의 경영이 악화되고 지역경제에 큰 파급 효과를 주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순환구조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화주 및 선주의 선호도를 파악하고, 항만으로 화물을 유인할 수 있도록 하는 정책이 필요하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에서는 목포항 항만이용자들의 유인증대를 위하여 성공요인 도출을 위한 광범위한 선행 연구를 실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13개의 항만선택요인을 추출하여 설문지를 구성하고, 목포항을 이용하는 화주 및 선사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항만이용자들의 목포항 선택요소는 항만 특성 요인, 물류비용 요인, 지역간 네트워크 요인, 서비스 요인 등 4개 요인으로 형성되었다. 이는 첫째, 목포항의 항만선택을 위해서는 항만의 특성을 살려 선석ㆍ터미널을 확보하고 창고와 보관시설 등에 투자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도록 목포항의 효율적인 항만운영에 대한 대책이 시급한 실정임을 암시한다. 둘째, 지역간 네트워크는 화물의 유입과 출입에 관련한 연계시스템이 항만의 경쟁력을 도모하기 위한 요인으로 파악되며, 셋째, 물류비용의 저렴화 요인과 넷째, 서비스 요인은 대부분의 항만 모두에 강조되어야 하는 항목인 것으로 사료되며 항만자체의 운영의 묘를 살려, 현 상황에서 더 나은 방향으로 끌어 올려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목차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Ⅲ. Methodology
Ⅳ. Results
Ⅴ. Conclusion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3-0006024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