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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진 (수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3권 제5호
발행연도
2010.10
수록면
2,751 - 2,77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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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의 본질적 혜택은 단연 속도이다. 그러나 모든 승객이 속도에만 주목할까? 특정 조건에서는 속도 못지않게 서비스 속성도 중요하게 부각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해수준이론의 시간 및 공간적 거리 개념을 항공기 예매시점과 여행거리에 적용하였다. 심리적 거리가 멀어질수록 당위적인 속성(desirability)이 중시되고, 심리적 거리가 가까워질수록 현실적인 속성(feasibility)가 중시된다고 한다. 이 때 항공기 속도는 당위적인 속성에 가깝고, 서비스 요인은 현실적인 속성에 가깝다고 여겨진다. 따라서 심리적 거리가 멀어질수록 항공기 속도가 중시되고, 심리적 거리가 가까워질수록 서비스 요인이 중시될 것이라는 예상이 가능하다.
실험 1에서 항공기 이용시 소비자는 출발시점과 가까운 예매이면서 가까운 거리를 이동하는 경우에만 하위차원의 현실적 속성(e.g. 승무원 서비스)을 더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간이나 공간적 거리가 하나라도 멀어지면 현실적 속성중요도는 낮아졌고, 소비자는 상위차원의 당위적 속성(e.g. 속도)에 주안점을 두었다. 그리고 시간과 공간적 거리 모두 멀어진다고 해서 속도의 속성중요도 인식이 더 심화되지는 않았다. 실험 2에서 승무원 서비스를 승차권 구매편리성으로 대체하여 실험 1의 결과를 재연하였다.
본 연구는 시간과 공간적 거리의 효과를 항공여객 속성평가에 적용하였다는 의의가 있다. 그리고 당위적 속성에서는 시간과 공간적 거리의 상호작용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는데, 이것은 시간적 거리의 기억효과는 당위적 속성에서는 잘 나타나지 않고 현실적 속성에서 잘 나타난다는 기존연구를 속성중요도 측면에서 확장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과 가설의 설정
Ⅲ. 연구방법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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