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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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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사회과교육 제43권 4호
발행연도
2004.12
수록면
55 - 83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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쟁점중심교육의 실현 가능성과 관련해 교실 현장에서 제기되는 중요한 의문은 학습자 준비도 문제이다. 도덕·가치문제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과 판단을 중시하는 공공쟁점(public issues) 중심의 법리적 접근(jurisprudential approach)의 경우, 도덕적 딜레마나 가치갈등에 대한 학습자들의 인식과 그 특성을 이해하는 것은 교육적 실현성을 논의하는 데 기초적이면서도 중요한 사안이 된다.
본 연구는 동일한 도덕발달 수준의 학습자들이 공공쟁점 토론 과정에서 보이는 가치 인식의 특성을 법적 관점에 초점을 맞추어 탐구하고자 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광역시에 소재하는 중학교 학생들로 콜버그의 도덕발달 단계에 근거할 때 인습수준에 해당하는 남학생들이었다. 연구의 방법은 토론 상황에서 그들의 발언들을 법인지발달론에 근거하여 법적 관점을 추론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연구 결과, 동일한 도덕발달 수준에 있는 학습자들이 공공쟁점 토론 과정에서 보이는 사회적 쟁점에 대한 인식은 그간의 인지발달론에서 예견되어 온 것보다 훨씬 역동적인 법적 관점을 드러내고 있었다. 학습자의 준비도 문제를 기준으로 쟁점중심 사회과교육의 실천 가능성을 논의할 때, 기계적이거나 단선적으로 판단하기보다는 좀더 면밀한 탐구와 근거의 마련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하는 결과였다.

목차

내용요약

Ⅰ. 서론

Ⅱ.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Ⅲ. 쟁점중심 사회과교육과 규범 및 가치에 관한 인지발달론

Ⅳ. 분석틀의 선정

Ⅴ. 분석결과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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