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영돈 (한성대학교) 이상원 (한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4권 제1호
발행연도
2008.6
수록면
65 - 8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뉴미디어 시대에 애니메이션은 새로운 전환점을 맞고 있다. 전통미디어에서의 애니메이션은 자신만의 영역을 구축하며 발전해 왔지만 뉴미디어 시대에는 이에 적합한 새로운 표현 방식을 따라야하는 상황이 되었다. 특히 애니메이션에서 희극성은 주요한 요소로 뉴미디어 애니메이션에서 유머는 또 다른 양식으로 표현 되었고 그 방법이 전통미디어에서의 그것과는 다소 차이가 있다. 그 차이점을 알기 위해서 최근 제작된 뉴미디어 애니메이션 중 대표작품을 선정해 기호학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해석하여 알아보았다. 소쉬르가 정립해서 레비스트로스가 발전시킨 이항대립이론과 퍼어스의 기호론, 바르트의 기호론을 사용하여 애니메이션에서 나타내는 시각적 기호들과 스토리가 만들어내는 관계적 기호들, 캐릭터의 성격과 설정에서 오는 기호들을 분석하여 뉴미디어 애니메이션에서 보여주는 유머의 코드와 트렌드를 해석하였고 그 결과로서 기지와 아이러니가 트렌드에 부합하는 유머코드임을 알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뉴미디어 시대의 애니메이션 제작에 있어서 웃음을 위한 방법론을 예측할 수 있으며 뉴미디어의 특성에 적합한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기호학을 활용한 뉴미디어 애니메이션의 유머코드 분석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605-0008797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