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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동일 (선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81 - 95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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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애니메이션 산업은 기술적으로나 예술적으로 충분히 잠재력을 지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독자적인 산업 생태계를 구축하지 못하고 있다. 실제로, 캐릭터 및 완구산업을 중심으로 성장의 동력을 찾고 있는 애니메이션 산업은 보이지 않는 힘의 논리에 좌우되고 있으며, 전반적인 주요 타깃 층이 영 · 유아로 한정되고, 애니메이션 작품의 주제와 소재에 있어서도 빈곤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렇듯,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은 편향적인 공급이 이루어지는 산업 생태계의 특성을 보이고 있으며, 그것은 순기능을 할 수 있는 바람직한 경쟁이 결여된 독과점 상태로 접어들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이 처해있는 이러한 현실속에서 안정된 질적 성장을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산업적 다양성의 확보라고 할 수 있다. 애니메이션 산업의 다양성 확보는 관객층, 작품의 주제와 소재, 형식 등이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산업적으로 다양하게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위하여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은 반절충주의적인 순수 애니메이션의 미학과 기법을 지향하는 ‘가난한 애니메이션’의 저변 확대를 통해 생명력의 창조를 위한 초월적인 행위를 자유롭고 다양하게 보여줄 수 있을 것이다. ‘가난한 애니메이션’의 개념과 특징은 먼저 애니메이션 제작의 경향 및 형식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애니메이션의 리얼리티를 구현하기 위해 다른 창조분야의 요소를 일관성 없이 작품에 구성하는 절충적인 접근보다는 군더더기 없는 캐릭터의 움직임을 통한 초월적 행위를 지향함으로써, 애니메이션 표현의 다양성을 확보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가난한 애니메이션’이 지니고 있는 이와 같은 개념적 의미와 특징을 살펴볼 때,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이 처해있는 현실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여러 대안들 중 하나로서 충분히 실용적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목차

1. 문제의 제기
2. 이론적 배경: 예지 그로토프스키의 연극론
3. ‘가난한 애니메이션’을 향하여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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