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동일 (한성대학교) 김도형 (일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5권 제2호
발행연도
2009.9
수록면
32 - 48 (17page)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일본 애니메이션은 깊이 있는 주제적 표출 등과 같이 나름의 미학적 세계를 구축하고 있다. 그러므로 일본애니메이션의 미학을 단순히 작품의 기법적인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은 일본 애니메이션의 본질을 피해가는 파상적인 논의에 머물 수밖에 없으며, 우리는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일본 애니메이션 미학의 형성과 발전을 주도해온 배경에 관해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일본의 전통 시각예술인 ‘에마끼(??, えまき)’의 미학을 통해 일본 애니메이션의 원형을 살펴보고, 일본 애니메이션의 독특한 미학인 암시적, 다층적 의미 표출을 일본의 대표적인 문화적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타테마에(建て前, たてまえ)와 혼네(本音, ほんね)의 관계를 통해 분석하였다. 일본의 애니메이션은 분명 시각적인 단순함 이면에 ‘주제의 복잡성’이라는 고유의 미학을 가지고 있으며, 그러한 이중적이며 다층적인 일본 애니메이션의 미학을 어느 특정 관점에서 접근하여 논의의 보편성을 부여한다는 것은 다소 무리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본 논문에서 논의한 일본 애니메이션의 원형과 문화적 배경은 일본 애니메이션의 미학적 표현양식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충분히 그 가치가 있다고 생각된다.

목차

1. 서론
2. 일본 애니메이션의 원형: 에마끼(??: えまき)
3. 일본 애니메이션의 문화적 배경: 타테마에(建て前)와 혼네(本音)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605-0008809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