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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선영 (숭실대) 박슬기 (서울대)
저널정보
사단법인 한국문학과예술연구소 한국문학과 예술 한국문학과예술 제5집
발행연도
2010.3
수록면
5 - 38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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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흐루쇼브스키의 은유 이론을 활용하여 박목월의 초기시집 『청록집』, 『산도화』에 나타난 시적 공간이 어떠한 은유체계 속에서 기독교적 초월성을 생성하는지 밝히고, 이를 통해 드러나는 그의 인식의 확장과 미학적 갱신을 조명하는 것이다.
우선 2장에서는 박목월의 초기시에 나타난 자연 공간의 인간화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박목월 초기시의 자연은 이상세계를 표상하며 이는 실현 불가능한 ‘머언’ 거리감을 지니고 있다. 그는 이 거리감을 없애고 자연과 합일하기 위하여 초월을 지향하는데 이것은 외부세계가 내면화되는 양상으로 드러나고 있다. 그리고 3장에서는 그의 초기시에 나타난 인간 공간의 자연화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이것은 내부세계가 외면화되는 양상으로 드러나고 있다.
이처럼 박목월 초기시에는 자연 공간의 인간화, 인간 공간의 자연화라는 은유 양상을 통하여 시적 의미와 긴장이 생성되고 있다. 그의 초기시의 시적 공간에는 다소 단순한 은유적 의미망이 형성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은유가 초기시의 의미를 창조하는 중요한 시적 원리로 작용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자연 공간의 인간화
Ⅲ. 인간 공간의 자연화
Ⅳ.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박선영의 「박목월 초기시의 공간 은유」에 대한 토론문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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