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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희태 (신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방정부학회 지방정부연구 지방정부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08.8
수록면
111 - 132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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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TQM을 도입한 복지관과 미도입 복지관간의 평균 비교를 통해 TQM 적용수준과 TQM 도입에 따른 효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TQM을 도입한 복지관은 TQM의 주요 구성요소들을 비교적 잘 적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결과 서비스 질, 외부 고객만족도, 생산성 향상의 측면에서 미도입 복지관에 비해 긍정적 효과가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본 연구결과를 기초로 사회복지관에 TQM을 성공적으로 도입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했다. 즉, 사회복지관에 TQM을 성공적으로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사회복지관의 특성에 적합한 모형개발이 선행되어야 하고 TQM적 문화와 이를 수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복지관부터 시작하여 점진적으로 확대해야 하며, 전직원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유인과 보상, 권한위임 등의 제도적 장치 마련이 필요하고, 고객과 서비스 품질에 대한 구성원들의 내면화가 요구되며, 최고관리자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지가 중요하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분석모형 및 조사설계
Ⅳ. 사회복지관의 TQM 도입 효과에 대한 실증적 분석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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