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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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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02.6
수록면
621 - 654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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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TQM의 행동과학적인 측면에서 TQM 성과에 미치는 종업원의 몰입요인들을 권한위임, 의사소통, 교육훈련. 그리고 보상 등 네 요인으로 분류하여 정리하고 이 요인들이 TQM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더 나아가 이 요인들을 구성하는 변수들 중에서 어떤 변수가 실제적으로 많은 영향을 미치는 지도 분석하였다. 또한 TQM 성과를 세분하여 내적품질성과. 외적품질성과, 그리고 고객만족으로 분류한 후 이 요인들이 세분한 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TQM의 수행기간에 따른 조절효과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에 의하면 TQM의 종업원 몰입을 위한 TQM 권한위임은 효율적으로 수행하면 TQM 성과는 높아졌으며 TQM의사소통의 활성화도 TQM 성과를 높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TQM 교육훈련 특성에 적합한 TQM 교육훈련과 TQM보상의 적극적인 실시 역시 TQM 성과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TQM의 종업원 몰입요인이 TQM 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TQM 수행기간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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