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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주영 (한신대학교) 김형기 (인하대학교 정석물류통상연구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1권 제5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381 - 39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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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 경제교류가 활성화 되면서 물류기업의 역할이 증대하고 있다. 중국에서도 국제화운대리의 법적 제도 정비를 통해 외자물류기업의 영업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중국 내 국제화운대리 시장개방 현황과 우리나라 국제화운대리의 물동량 사례연구를 통하여 국제화운대리의 전략을 도출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중국 시장 니즈에 맞는 네트워크 개발전략이 필요하다. 우리나라 국제화운대리의 거점은 연해지역에 편중해 있어 내륙으로 가는 물동량에 대한 고객니즈에 대해서 직접 통제할 수 있는 범위가 제한되어 있어 내륙의 네트워크 확대를 통한 중국 시장에 대응 능력을 개선해야 한다. 둘째, 한중 무역에 적합한 서비스를 개발해야한다. 중국내 공장이전, 프로젝트성 화물이 증가하여 이를 수행하기 위한 중국 내 통관법, 내륙운송, 운송 방법에 대한 서비스 개선이 필요하다. 셋째, M&A를 통한 협력관계 구축전략 개선이다. 물량창출이 일정하지 않은 국제화운대리는 자산 유지비용 절감을 위해 창고나 현지 내륙운송을 담당할 파트너 제휴를 통한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국제화운대리의 시장현황
Ⅲ. 중국 국제화운대리 시장현황
Ⅳ. 한중 국제화운대리의 역할과 시사점
Ⅴ. 전략 및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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