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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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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재권 (서강대학교) 정화민 (이엠정보교육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09.9
수록면
203 - 234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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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청소년들의 이러닝(e-Learning) 재이용의도에 관한 영향요인들에 대해 파악하고 이들 요인들이 이러닝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정보기술에 대한 행위적, 감정적 반응을 기술하기 위한 이론적 기반을 제공하고 있는 자기효능감 이론, 정보기술에 대한 개인의 반응을 조사하기 위해 개발된 TAM(Technology Acceptance Model)과 최근 마케팅 분야에서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 플로우 이론을 통합한 연구 모형을 제시하였다. 구체적으로 이러닝 재이용의도 영향요인인 시스템 특성, 정보 특성, 학습자 특성이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사용용이성, 플로우 경험과 종속변수인 이러닝 재이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 초?중?고등학교 학생을 회원으로 확보하고 있고, 데스크탑 컨퍼런싱 시스템(Desktop Conferencing System)을 활용한 실시간 화상강의를 실시하고 있는 국내 웹기반 원격교육 전문업체인 A기업의 정회원들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웹 서베이(Web Survey)를 통해 총 407부의 표본을 수집하였으며, 요인들간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경로분석결과 이러닝 재이용의도 영향요인인 시스템 특성, 정보 특성, 학습자 특성은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사용용이성, 플로우 경험과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이들 매개변수들은 종속변수인 이러닝 재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초록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 모형 및 가설 설정
IV. 연구 방법
V. 가설 검증 및 분석 결과
VI. 연구 결과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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